[GA4]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 사용자 범위

2022. 6. 6. 14:53구글 애즈

GA4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준 값 이외에 추가적으로 다양한 데이터 수집을 원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게 맞춤 측정 기준이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데이터 수집을 할 수 있는 영역이 넓어진다. 

 

맞춤 측정 기준에는 2가지 사용자, 이벤트 범위가 있다. 오늘은 우선 사용자 범위에 대해 알아보고 셋팅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Table of Contents
1.  사용자 속성이란? 
2.  사용자 속성 만들기 
3.  GA4에서 사용자 범위-맞춤 기준 만들기
4.  사용자 맞춤 기준 보관 

 


1.  사용자 속성이란?

사용자 속성은 언어, 국가 등 같은 사용자 기반의 세그먼트를 정의하는데 사용되는 속성이다.

기본적으로 GA4에서 제공하는 사용자 속성이 있는데, 이는 자동적으로 기록이 된다.

기본 제공하는 사용자 속성
나이, 국가, 기기, 성별, 언어, 취미

 

멤버십 등급 등 사용자의 속성을 식별하려는 경우 맞춤 측정기준이 유용할 것이다.

사용자 범위에 특정 매개변수를 통해 사용자 맞춤 측정기준을 만들 수 있다.  그래서 일단 사용자 맞춤 기준을 만들기 전에 보고서에 기록될 수 있는 사용자 속성을 먼저 만들어야 한다. 

 

 

 

2.  사용자 속성 만들기

여러 속성을 셋팅할 수 있지만, 이번에는 사용자 속성으로 Client ID 값을 보내기로 해보자. 

사용자 속성을 만드는 방법은 아래 URl를 참고해서 GTM 내에서 세팅을 할 수 있다.

 

https://stelch.tistory.com/7

 

[GTM] 클라이언트 ID (Client ID) 값 가져오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클라이언트 ID 값을 설치해두면 유용하게 쓰일 때가 많다. CRM 데이터를 통해서 특정 고객 집단의 홈페이지 내 활동 유형을 파악할 수도 있고, 정확한 사용자의 수를 파악하

stelch.tistory.com

 

 

 

최종적으로 Client ID 값을 설정해주면 아래와 같이 custom_client_id 값을 가져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3. GA4에서 사용자 범위-맞춤 기준 만들기 

'custom_client_id' 값을 사용자 범위 맞춤 매개변수로 만들어보자. 

 

 

STEP 1. 맞춤 정의 선택 

GA4-구성-맞춤정의에서 "맞춤 측정기준"탭을 클릭해주자. 

 

 

 

STEP 2. 새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측정기준 이름은 원하는 이름을 적어주고, 범위는 "사용자", 사용자 속성은 드롭 다운에서 위에서 만들어 놓은 "custom_client_id"값을 선택해 저장해 주자. 

 

 

 

STEP 3. 완성

맞춤 측정기준에 새롭게 생긴 사용자 범위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측정기준에 따른 이벤트 값은 GA4상에서 적용할 시간이 필요해 24시간 정도 후에 확인할 수 있다. 

 

 

 

 

4.  사용자 맞춤 기준 보관 

맞춤 측정기준은 하나의 GA 계정당 최대 25개까지만 저장이 가능하다. 따라서 그 이상의 사용자 속성을 이용할 경우 사용하지 않은 사용자 속성은 따로 보관 처리할 수 있다. 

 

STEP 1. 클릭 

GA4-구성-맞춤정의에 들어가 점 3개가 있는 부분을 클릭해준다. 

 

 

 

Step2. 보관

"보관"을 클릭해준다. 

 

 

 

Step 3. 보관처리

"보관처리"를 클릭해주면 보관이 된다.  하지만, 한번 보관하면 영구 보관으로 데이터를 복원할 수 없기 때문에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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